본문 바로가기

변호사, 법률서비스 소개

베리타스 기소중지사건

[VERITAS LAW OFFICE 법률서비스 안내] 기소중지 사건 


 

 

 현재 외국에 있는데 국내에서 기소중지가 된 상황인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귀국하면 어떻게 처리되는가요? 무조건 공항에서 체포가 되는 것인가요?


 기소중지된 상태에서 해외에 출국하여 있다가 귀국할 경우에는 2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수준의 혐의사실로서 지명통보 정도에 그치는 경우라면 달리 체포영장이 발부되어 있지 않아서 국내 입국시 공항에서 체포되거나 하는 일 없이 추후 수사기관에 출석 등을 요구받는 정도가 첫 번째입니다.

 

두 번째는 혐의사실이 어느 정도 중한 편이어서 지명수배 및 체포영장이 발부되어 있는 경우인데, 이 경우 해당 외국에서 국내로 출발하여 올 때, 외교통상부에 연락이 오고 다시 이것이 공항경찰 및 관할 수사기관에 연락이 되게 되며, 국내 입국시 공항경찰에 신변이 인도된 후 관할 수사기관에 의하여 체포영장 집행을 당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도 일단 관할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은 후에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 청구 또는 석방지휘가 되게 되며, 구속영장 청구의 경우에는 영장실질심사에서 영장기각을 받으면 석방될 수 있습니다.   

 

 

■ 베리타스 법률사무소에서는 해외체류 기소중지자와 관련해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였는가요?

 

: 본 사무소에서는 억울하게 고소를 당하여 기소중지가 되는 바람에 국내에 입국도 못하고 계신 분들을 위하여 변론을 수행하여 무혐의 처분을 받아내곤 한 바 있습니다.

 

한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사안이 있었습니다

 

(http://blog.naver.com/eobu/220368383545 링크 참조).

 

 

의뢰인은 과거 국내에서의 재산관계 및 생활을 정리한 후 외국으로 출국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의뢰인과 거래관계를 맺었던 고소인이 의뢰인에 대하여 사기를 당하였다면서 사기죄 고소를 제기하였습니다.

 

고소인의 이와 같은 고소제기에 의하여 국내에 없던 의뢰인은 소재불명 등을 이유로 기소중지 및 지명수배 처분이 내려지게 되었습니다. 의뢰인은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거 한 차례 귀국하여 조사를 받기도 하였으나, 당시에 사정이 여의치 못하여 사건 정리를 못한 상태에서 다시 출국을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다시 기소중지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 수사기관 및 유관기관에서 여권에 대한 제한조치를 함에 따라 의뢰인은 여권 문제 때문에라도 위 고소사건의 정리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따라 의뢰인은 본 사무소에 기소중지 사건의 해결을 위한 의뢰를 하게 되었습니다.

 

 

본 사무소에서는 의뢰인의 이러한 요청에 따라 국내 수사기관에 귀국 및 본건에 대한 조사를 성실히 받을 것임을 알린 후 기소중지 사건 재기신청을 하였고, 귀국하던 날 공항에서 체포영장 집행에 의하여 바로 수사가 진행되었을 때 공항에서부터 접견 및 수사기관 조사동석, 의견서 제출 등 변론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체포영장 집행 후 48시간 내에 구속영장 청구절차로 이행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석방을 하여야 하는데 본 사무소에서는 의뢰인의 무고함과 고소인이 주장하는 고소내용의 근거가 박약한 점, 의뢰인이 사건해결을 위하여 스스로 귀국하는 등 그 도주의 우려 등을 인정하기 어려운 사정을 적극적으로 소명하였고, 그 결과 수사기관에서 석방지휘를 하여 불구속 상태에서 이후 조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석방 후 조사과정에서는 다시 고소인 측과 대질조사를 하기도 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고소인 측의 날선 비난과 조롱 등에 직면하기도 하였으나, 의뢰인과 변호인은 신중하게 대처하면서 주장 및 입증활동을 계속하였습니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수사기관에서는 의뢰인에 대하여 무혐의 처분을 하게 되었고, 오랜 기간 동안을 끌어 왔던 위 사기고소 건은 해결되어 의뢰인은 더 이상 국내 출입국에 있어 제약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

 

그 외에 아래의 링크도 해외체류 기소중지자 사건의 해결사례이니 참조하세요.

 

: http://blog.naver.com/eobu/150155980250

 

 

 반드시 국내에 들어와서 조사를 받아야만 해결할 수 있는가요?

 

: 크게 2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사안 자체가 공소시효의 도과가 명백하거나(, 형사소추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외국으로 나간 경우에는 공소시효가 정지되므로, 출국이 해당 혐의사실로 인한 수사를 회피하기 위하여 이뤄진 것이 아님을 드러낼 객관적 자료 요함), 고소사실이 이유 없음이 명백한 경우, 고소인의 고소취하를 얻어낼 수 있는 경우 등 더 이상의 실질적인 수사를 진행함이 없이 수사종결이 가능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피의자는 계속 국외에 거주하면서도 국내에서 따로 변호인을 선임하여 기소중지 사건 재기 신청을 한 후, 관련 소명자료 및 의견서를 제출함으로써 국내 입국 전에 해당 사건을 종결시킬 수 있습니다(민사에서의 소송대리 개념과 다르기 때문에 변호사 아닌 자에 의한 대리 신청 등이 불가함에 유의). 

   

두번째는 위와 같이 해당 고소사실의 이유 없는 점이 그리 명백하지 않아 실체적인 수사를 일단 진행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 때에는 해당 피의자로서는 기소중지 사건의 재기 및 종결을 위해 국내에 입국하여 조사를 받을 것이 요구됩니다. 이 때에도 마찬가지로 국내에서 변호인을 선임하여 기소중지 사건 재기 신청을 하면서, 해당 사건에 있어 체포영장이 발부되었는지 여부, 발부되었다면 입국 후 즉시조사 후에 검찰의 석방지휘 가능성이 있는지 아니면 구속영장 신청까지 감수해야 하는 상황인지를 파악하여 입국 및 조사에 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무혐의 주장의 경우에는 무혐의 사실을 적극적으로 소명할 수 있는 변론자료의 준비가 필요하고, 반대로 혐의가 인정되는 경우에는 피해자와의 합의 등 구속의 필요성을 소멸시키는 양형자료의 준비가 요구됩니다

 

참고로, 국외 출국으로 기소중지가 되어 있는 사안이라 하더라도, 모두 체포영장이 발부되는 것이 아니라 그 불법성의 경중에 따라 지명수배 및 체포영장 발부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고, 지명통보만 되어 있는 경우로 나뉘어집니다. 전자의 경우에는 국외에서 국내로 출발함과 함께 외교통상부에서 이를 수사관서에 연락하여 결국 국내 입국시 해당 공항경찰대에 의하여 체포되었다가 해당 경찰서에서 와서 그 신병을 인도받아 조사를 한 후 검사의 지휘에 따라 석방을 시키거나 혹은 구속영장 청구의 수순을 밝게 됩니다. 반면, 후자의 경우에는 수사기관에 임의출석하여 조사를 받으면 되며, 이 경우에도 정당한 이유 없이 출석 및 조사를 거부하면 체포영장이 발부될 수 있습니다.  

 

 기소중지가 된 사건을 다시 진행하여 종결시키려면 어떠한 절차를 밟아야 하는가요?

 

: 변호사를 통하여 기소중지 사건 재기 신청서를 작성하여 관할 수사기관에 제출한 후, 이에 따라 수사가 재기되면 그에 따라 수사를 받으면 됩니다.

 

기소중지 사건 재기신청서의 서식례를 보고 싶으시면,

 

: http://blog.naver.com/eobu/150155329968 링크를 참조하세요.

 

 

 기소중지 문제 해결을 위하여 귀국하더라도 다시 외국에 나갈 일이 있어 출국해야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입국 후 출국은 자유로운가요?

 

: 국내 입국 후에는 수사기관에서 수사에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출국금지조치를 취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수사의 종료 전에 출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도 있을 수 있는 점을 양지하시고 진행해야 합니다.

 

한편, 달리 수사기관이 출국금지조치를 취하지 않았거나, 정해진 출국금지기간이 경과한 상황이라면 수사 종료 전에도 출국이 가능합니다.            

'변호사, 법률서비스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리타스 흉기 폭력 사건  (0) 2016.03.18
베리타스 형사사건  (0) 2016.03.18
베리타스 이혼소송  (0) 2016.03.16
베리타스 구성원  (0) 2016.03.09
박준상 대표변호사 인사말  (0) 2016.03.09